2025/05 21

5월 29일 오늘의 탄생色 ‘커피브라운色’

사전투표 하는 날 전국 곳곳에 요란한 소나기가 지나겠으니 우산이 필요한 5월 29일 오늘의 탄생色은 ‘커피브라운色’이다. ‘커피’생두는 녹色 혹은 옅은 브라운色이지만, 생두를 로스팅하면 점차 갈色으로 변한다. 이렇게 갈色화되어 가는 과정을 ‘메일라드Maillard 반응’이라고 한다. 로스팅한 ‘커피브라운色’은 편안함을 제공해야 할 공간에 어울린다. 밀크커피처럼 밝은 色과 모카色 등 다양한 브라운 톤은 자연적인 인테리어 소재에 잘 어울리는 色이다. 지속적으로 개선 할 수 있는 기량을 가진 사람으로 의미는 ‘학문, 모범, 자신감’이다..........^*^사전투표 하는 날 전국 곳곳에 요란한 소나기가 지나겠으니 우산이 필요한 5월 29일 오늘의 탄생色은 ‘커피브라운色’이다. ‘커피’생두는 녹色 혹은 옅은 브..

컬러 이야기 09:29:32

5월 28일 오늘의 탄생色 ‘올드 골드色’

낮 동안은 26도에 가까운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다가 대기 불안정으로 곳곳에 소나기구름이 만들어지면서 다소 강한 비가 요란하게 쏟아질 수 있겠다는 5월 28일 오늘의 탄생色은 ‘올드 골드色 old gold’이다. ‘오래된 금제품의 色’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간 녹色을 띤 탁한 황금色을 말한다. 일을 즐기고, 착실한 사람으로 의미는 ‘전통계승, 관찰력‘이다........^*^낮 동안은 26도에 가까운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다가 대기 불안정으로 곳곳에 소나기구름이 만들어지면서 다소 강한 비가 요란하게 쏟아질 수 있겠다는 5월 28일 오늘의 탄생色은 ‘올드 골드色 old gold’이다. ‘오래된 금제품의 色’을 의미하는 것으로 약간 녹色을 띤 탁한 황금色을 말한다. 일을 즐기고, 착실한 사람으로 의미는 ‘전통계승,..

컬러 이야기 2025.05.28

5월 27일 오늘의 탄생色 ‘황매화色’

아침은 선선하지만, 낮에는 어제만큼 더워지겠다는 5월 27일 오늘의 탄생色은 ‘황매화色’이다. 일본 전통色으로 ‘야마부키〔ヤマブキ〕山吹’色이라고도 한다. ‘황금빛, 황금’을 뜻하는 ‘황매화’는 진한 노란色 꽃이 줄기를 따라 피어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며, 사철 줄기가 초록色이어서 기억에 남는 나무이다. 꽃이 노란色으로 매화꽃을 닮았다 하여 ‘황매화’라 한 것 같다. 밝고 따뜻하며 자유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의미는 ‘씩씩함, 지혜, 해제’이다.........^*^ 아침은 선선하지만, 낮에는 어제만큼 더워지겠다는 5월 27일 오늘의 탄생色은 ‘황매화色’이다. 일본 전통色으로 ‘야마부키〔ヤマブキ〕山吹’色이라고도 한다. ‘황금빛, 황금’을 뜻하는 ‘황매화’는 진한 노란色 꽃이 줄기를 따라 피어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며,..

컬러 이야기 2025.05.27

5월 26일 오늘의 탄생色 ‘매리골드 옐로우色’

5월의 끝자락답게 점점 여름으로 향하면서 낮부터 26도 안팎 초여름 날씨가 나타나겠다는 5월 26일 오늘의 탄생色은 ‘매리골드 옐로우色 Marigold Yellow’이다. ‘매리골드’는 뉴멕시코에서 북미 일부 및 아르헨티나에 약 2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일년초로서 국화과에 속한다. ‘프렌치매리골드’와 ‘아프리칸매리골드’ 2가지 종류가 있다. 이름처럼 가장자리에는 황금빛色 혀모양 꽃이 달리며, 안쪽에는 노란色, 적황色, 담황色 관모양꽃이 핀다. 서양에서는 성모마리아 이름이 있어 ‘성모마리아’에게 바치는 황금빛 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금잔화, 금송화, 천수국, 만수국으로 불린다. 태양처럼 밝은 건강미의 여인으로 의미는 ‘생명력, 정서적, 열정’이다......^*^ 5월의 끝자락답게 점점 여름으로 향하..

컬러 이야기 2025.05.26

5월 24일 오늘의 탄생色 ‘사이프러스 그린色’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약간의 비가 내리면서 서늘한 5월 24일 오늘의 탄생色은 ‘사이프러스 그린色 Cypress Green’이다. ‘사이프러스’는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많은 종의 명칭이다. 키가 25m까지 자라며, 어릴 때 나무 모양은 피라미드형이다. 어떤 것은 다 자라면 나무 꼭대기가 납작하고 옆으로 퍼지며 6m 이하의 관목이 되는 것도 있다. 화가 ‘빈센트 반 고흐’는 생레미 시절 그의 작품에 ‘사이프러스’ 나무를 많이 그렸으며 대표작으로 ‘사이프러스 나무와 별이 있는 길’, ‘별이 빛나는 밤’ 등이 있다. 모두로부터 신뢰를 모으는 여장부로서 의미는 ‘조화, 배려, 정리 담당’이다.......^*^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약간의 비가 내리면서 서늘한 5월 24일 오늘의 탄생色은 ‘사이프러스 그린色 Cypre..

컬러 이야기 2025.05.24

5월 23일 오늘의 탄생色 ‘보틀 그린色’

다시 습도도 낮아지고 기온도 제자리를 되찾겠다는 5월 23일 오늘의 탄생色은 ‘보틀 그린色 Bottle Green’이다. ‘보틀 그린色’은 유리병色으로 ‘암녹色’이다. ‘유리병’은 내용물이 흐르거나 이물질과 접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개를 닫아 사용하였다. 초기에는 주로 호리병박으로 ‘병’을 만들었지만, 나중에는 ‘유리’가 주재료로 되었다. BC1500년 전 이집트인들은 석영반죽으로 병 모양 속을 만든 뒤 그 위에 녹인 유리를 바르고 병이 굳어지면 속을 파내는 방식으로 ‘유리병’을 만들었다. ‘유리병’은 내용물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투명하고 광택이 뛰어나며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명랑하고 남을 책망하지 않는 마음이 넓은 사람으로 의미는 ‘자연, 개성, 관용’이다....

컬러 이야기 2025.05.23

5월 22일 오늘의 탄생色 ‘스프루스 그린色’

한여름과 다름없는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덥고 습한 날씨가 내리는 빗소리에 한풀 꺾이겠다는 5월 22일 오늘의 탄생色은 ‘스프루스 그린色 Spruce Green’이다. ‘스프루스’는 칙칙한 짙은 녹色을 말하며, ‘가문비나무’를 의미한다. ‘가문비나무’는 높이 50m까지 크며, 수백년 이상을 산다. 2cm 가량 특유의 뾰족한 잎이 나고, 5~6월쯤에는 한 개체에서 암꽃과 수꽃이 동시에 달리게 되며, 수분이 되면 솔방울이 달린다. 암꽃은 자홍色이며 수꽃은 황갈色이다. 무상의 애정이 넘치는 인정가로서 의미는 ‘성실한 일꾼, 밸런스’이다.........^*^한여름과 다름없는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덥고 습한 날씨가 내리는 빗소리에 한풀 꺾이겠다는 5월 22일 오늘의 탄생色은 ‘스프루스 그린色 Spruce G..

컬러 이야기 2025.05.22

5월 21일 오늘의 탄생色 ‘녹청色’

여름 기운이 돌기 시작한다는 ‘소만’인 오늘 이미 여름 기운 정도가 아니라 폭염특보 수준의 더위가 찾아온 5월 21일 오늘의 탄생色은 ‘녹청緑青色’이다. ‘녹청色’은 녹色을 띠는 청色이다. 단청을 입힐 때 기둥에는 주로 적色을 사용하지만, 추녀나 처마 부분은 ‘녹청色’으로 처리하여 음양을 조화시킨다고 한다. ‘단청丹靑’은 한국전통 목조건축물에 여러 가지 色으로 무늬를 그려 아름답고 장엄하게 장식하는 것을 말한다. 오방色인 청色, 적色, 황色, 백色, 흑色을 기본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문양을 그려 넣는다. 단청 원료인 안료는 원래 ‘진채’ 또는 ‘암채’라 하여 광물질 色감을 사용하였다. 항상 자극과 감동을 원하는 긍정적인 사람으로 의미는 ‘두뇌명석, 기교, 적응’이다.........^*^ 여름 기운이 돌..

컬러 이야기 2025.05.21

5월 20일 오늘의 탄생色 ‘딥 아쿠아色’

간밤에 약한 비가 오락가락 이어지다가 낮 동안 기온이 껑충 올라 초여름 수준의 더위가 나타나겠다는 5월 20일 오늘의 탄생色은 ‘딥 아쿠아 Deep Aqua 色’이다. ‘아쿠아’는 라틴어에서 나온 色명으로 물의 의미를 지닌 色으로, 밝은 色조의 녹色을 띤 청色이므로 좀더 깊은 맛이 있는 色이다. 물고기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대형 수족관이 있는 ‘아쿠아리움’에 가면 볼 수 있는 色이다. 1700년대 중반 영국에서 금붕어를 유리그릇 속에 넣어 키우기 시작하다가 1853년 영국 리젠트공원에 최초 공공전시용수족관이 등장하였다. 그 후 현재 세계 주요도시에는 ‘아쿠아리움’들이 있다. 감상적인 행복의 여신으로 의미는 ‘감상적, 아름다운 외모’이다.........^*^간밤에 약한 비가 오락가락 이어지다가 낮 동..

컬러 이야기 2025.05.20

5월 15일 오늘의 탄생色 ‘콜로니얼 옐로우色’

스승의 날 하루 만에 하늘 표정이 완전히 달라져 빗방울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5월 15일 오늘의 탄생色은 ‘콜로니얼 옐로우色 Colonial Yellow’이다. ‘콜로니얼 옐로우色’은 미국 ‘콜로니얼 옐로우’에서 전래된 다소 희미하며 밝은 황色을 말한다. ‘콜로니얼’은 17~18세기 영국, 에스파냐, 네덜란드 등이 정복한 식민지에서 본국 양식을 반영하면서 각지의 풍토에 맞는 독자적인 양식을 추구하였다. 추구하면서 지역성, 사회적 풍토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통일되지 않고 나름의 독특한 개성을 지니게 되어 독특한 色이 형성되었다. 항상 지식을 축적하는 향상심이 풍부한 사람으로 의미는 ‘양심, 향상심, 체계화’이다........^*^스승의 날 하루 만에 하늘 표정이 완전히 달라져 빗방울이 조금씩 ..

컬러 이야기 2025.05.15